오늘은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중소기업 재직자나 청년창업자들에게 국가에서는 연 1.2%의 낮은 이자로 전세자금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. 이 대출을 받으면 월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데요. 지금부터 해당 상품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1.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조건
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크게 총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. 바로 연령, 직장, 소득요건, 자산요건인데요. 이 4가지 조건 외에도 여러 조건이 있지만 대세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사항입니다. 4가지 요건만 만족하면, 나머지는 신용불량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통과할 수 있는 요건입니다.
- 연령 요건 : 만 19세 ~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
- 직장 : 중소・중견기업 재직자 or 청년창업자*
- *중소기업 진흥공단의 ‘청년전용 창업자금’, 기술보증기금의 ‘청년창업기업 우대 프로그램’, 신용보증기금의 ‘유망 창업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’, ‘혁신 스타트업 성장지원 프로그램’ 지원을 받고 있는 자
- 소득요건 : 연 5천만 원 이하(단독가구 연 3.5천만 원 이하)
- 자산요건 : 순자산가액 3.25억 이하
2. 대상주택, 대출한도
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의 대상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과 임차보증금 조건이 있습니다. 보증금 한도가 큰 편은 아니어서, 서울의 아파트 전세를 대출받기에는 쉽지 않습니다.
- 임차 전용면적 : 85m² 이하
- 임차보증금 : 2억 원 이하
임차보증금에 대한 대출한도는 1억 원입니다.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. 또한 중소기업의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 원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.
3. 금리
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1.2%입니다. 1회 연장 시에는 당초 대출 조건의 미충족자로 확인되나 2회 연장 취급 시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기본금리(변동금리)가 적용됩니다.
4.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
대출신청은 온라인과 은행 방문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 하지만, 온라인 신청도 서류제출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하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. 기금 수탁 은행은 우리, 신한, 국민, 농협, 기업은행입니다.
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 은행 방문 전 준비서류를 잘 챙기셔서 여러 번 방문하시는 일을 줄이시기 바랍니다.